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냉방병 원인 증상과 예방 치료법

by §★※@§ 2023. 7. 4.
반응형

요즘 습하고 더운 날씨 에어컨 많이들 사용하시죠? 이유 없이 두통, 호흡기, 소화기 증상과 피로가 있으시면 냉방병 증상입니다. 사람은 평소 36도 체온을 유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에어컨 사용을 자주 하시면 냉방병에 노출이 되는데 그럼 냉방병 원인, 증상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원인

주요 원인은 지속 적인 냉방이나 에어컨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냉방병의 주요 원인 몇 가지입니다.

- 실내와 외부의 습도와 온도 차이

냉방이 되어있는 실내와 외부의 심한 온도 차이가 발생되면 우리 몸은 온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계속해서 적응하기 위해 이때 우리 몸에 체온조절을 맡고 있는 자율 신경계가 피로하게 되고 이에 따라 자율신경계 기능저하로 이어져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방기 사용 시 실내의 습도가 감소하여 이로 인해 피부와 눈이 건조해지고 이를 통해 냉방병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실내 오염된 공기

에어컨의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관리 및 교체를 해주세요. 에어컨 오염된 공기로부터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되면 위험한 상태가 될 수가 있고, 세균성 감염은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고, 특히 어린아이들이나 고령자에게 위험 할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작동 시키면 대부분 외부 공기를 차단하기 위해 창문과 문들을 닫게 되는데요 이때 실내에 발생되는 수많은 미세먼지들이 포함된 공기가 밀폐된 공간에서 인위적으로 순환되어 안 그래도 습도가 낮아진 건조한 우리 몸에 피부나 호흡기에 민감하게 자극되게 됩니다.

- 직접적인 차가운 온도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하게되면 지속적으로 몸에 차가운 공기에 노출이 되면 온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거나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되어 무력감이 들고 근육 경련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냉방병 예방법

에어컨을 오랜 시간 사용하면 급격히 체온이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얇은 이불이나 가디건 등을 착용하세요. 냉방병 예방법으로는 적절한 실내온기 22~26도 유지하기입니다. 그 외로 직접적으로 차가운 공기를 직접 닿지 않게 에어컨 송풍 방향을 위로 멀리 보내도록 하는 게 좋으며, 에어컨 1시간 기준 사용을 하시면 5~10분 정도는 쉬어 주시는 게 좋고 2시간에 한 번은 5분 정도 환기를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치료법

일반 적으로 치료법은 보통 증상 완화와 휴식 및 수분보충 등의 치료를 합니다.

대게 냉방병 증상이 심해서 약물 치료를 하게된다면 증상에 따른 약물 섭취를 하여야 하는데 이를 무시하고 치료를 받지 않으면 폐렴이나 각종 다른 질환으로 이어져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기력함, 두통, 몸살 기운은 진통제 및 해열 진통제와 따듯한 한방제탕 으로 약을 처방받습니다.

가벼운 냉방병은 수분섭취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면 금방 호전되겠습니다.

다만 일상생활에 불편할 정도로 증상이 있다고 하시면 병원에 내방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고 특히 38도 이상의 고열이나 기침, 몸살기운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서 병원에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여름은 비가 많이 내린다고 하는데요 상당히 습하고 더울 것 같네요 평소에 단백질위주 식사 및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셔서 신경계를 튼튼히 해주어 무탈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