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름철 유행 수족구 증상 및 예방법 치료법

by §★※@§ 2023. 7. 3.
반응형

여름철 불청객 수족구 이름과 같이 손, 발, 입안의 물집성 발진이 있으며 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71, 콕사키바이러스 장바이러스입니다. 수족구 증상 및 예방법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불청객 수족구 증상 [사 진=아이클릭아트]

수족구 증상 

수족구병 증상은 손, 발에 물집이 생기는 발진이며, 주로 손바닥, 손등 발바닥, 발등 바닥보다는 손등, 발등에 집중적으로 많이 생깁니다. 또한 입 안에 물집이 생기는 발진 입안은 점막이기 때문에 얆습니다 (일반 피부보다 약하고 얇은 점막) 물집이 잡히는데 발견즉시 터져버리고 그 자리에 그냥 궤양이 생겨버리곤 합니다 목구멍 안쪽, 입 옆, 입술 근처에도 생기게 됩니다. 발에 생긴다고 해도 발에서 시작하여 허벅지, 엉덩이까지 전염이 돼버리죠 수족구병만의 특징이 있는데요 엉덩이까지만 올라오고 몸까지는 절대 올라오지 않습니다. 통증과 가려움이 없고 있다고 한다고 하면 수족구 보단 수두 발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이한 건 입안, 입 주변에 발생 부위는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수족구병 예방과 치료법

수족구병 치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먹지 못해 나타나는 탈수 예방입니다. 여름철에는 병이 아니더라도 더워서 땀을 많이 흘리고 몸에 있는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적절하게 수분이 보충되지 않으면 아이들은 금방 탈수 증상이 발생됩니다. 심지어 목이 아파 잘 먹지도 못하니까 안 그래도 탈수가 오기 쉬운 환경에서 더 쉽게 탈수가 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금방 탈수가 오면 금방 진행이 되어 다양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예방 방법은 탈수 예방이 가장 중요하며, 치료방법에도 가장 신경 써서 하는 것입니다. 수족구병과 비슷한 병으로 손, 발에는 발진이 없고 입 안에만 발진이 생기고 터지고 헐고 통증이 느껴지는 병이 있습니다 그것은 수포성 인두염 수족구와 마찬가지로 같은 장 바이러스감염으로 진행이 되며 우리 몸속에 면역상황에 따라 다른 형태의 병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수족구의 비해 수포성 인두염은 고열, 통증이 심해 아이들이 더욱 힘들어하는 병입니다만 같은 바이러스로 걸리는 병이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죽이는 약이 없고 이바이러스가 사라질 때까지 탈수가 없이 몸속의 컨디션만 좋아지기를 기다려야 하는 대증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수족구병 지속기간은 다행히 길지 않습니다. 짧으면 3일 길면 7일까지 진행이 되고 전염력이 무척 강합니다. 그래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집단 발병사태가 나타나기 때문에 수족구염이나 수포성 인두염 진단을 받으시면 단체생활 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등교는 완치 진단을 받고 보내셔야 합니다. 치료는 여려 해열 진통제로 치료하고 가려움증을 완화시켜 주는 약을 같이 처방해 드립니다. 탈수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경구용 수액 찬 물에 타서 조금씩이라도 계속 섭취하게 해 주세요 미지근한 물, 따뜻한 물은 입안에 염증으로 삼키기가 힘들어합니다. 이렇게 대증치료만으로 3~7일이면 낫는 병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만 다만 문제가 되는 소수의 아이들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무서운 겁니다 이 병 자체는 무서운 병은 아니지만 자칫 잘못하여 합병증으로 증상이 악화가 된다면 심근염, 뇌수막염으로 발생될 수 있어 조심하여하는 병이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