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염 증상 먹어도 되는 음식 빠른 치료방법 전염

by §★※@§ 2023. 7. 3.
반응형

감기 다음으로 많이 걸리는 질병 장염 요즘 더운 날씨 덕에 면역력이 약해져 세균성 장염으로 많이 발생되고 있는 장염 증상과 전염성이 있는지 먹어도 되는 음식은 무엇인지, 치료법 알아보겠습니다.

장 염증

장염 증상

대표적으로 장염 증상은 배가 아프고 구토, 열, 식욕부진, 설사 증상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대부분 구토증상이 나타납니다. 장염은 장에 염증으로 생기는 질병이지만 장염에 정확한 이름은 급성 위 장염입니다. 그래서 장염으로 얼마든지 구토증상이 있고 특히 아이들은 구토증상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구토, 설사, 식욕부진으로 탈수증상으로 심각해질 수가 있습니다. 탈수가 진행이 되면 몸이 무겁고 기운이 없게 느껴지며 입과 혀가 바짝 마르게 됩니다 소아의 경우 울어도 눈물이 나질 않고 소변색이 진하고 양이 적어지며 기운이 없어 잠만 자려고 한다면 탈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열이 나고 배가 아프다고 한다면 감염성 대장염 이거나 담낭염, 신우신염 질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진단을 받았을 경우 대부분 입원이나 큰 병원을 가봐야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치료방법

장염의 치료방법은 두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금식

금식을 하는 제일 중요한 경우는 예를 들어 팔이 다치면 팔을 사용하지 못하게 깁스를 하지 않나요? 그것과 마찬가지로 금식을 통해 장을 사용 못하게 하는 것이죠. 장에 염증이 발생되어 있어 장을 쉬어줌으로써 장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금식은 48시간 이내 정도만 해주셔야 합니다 그 이상으로 하게 되면 오히려 안 좋으니 꼭 참고해 주세요

두 번째 수분 보충

장염증상 중 구토와, 설사 증상이 있어 탈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탈수는 특히 구토와 설사가 지속되는 경우 위장염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중요한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당연히 수분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수분 보충시 물, 보리차, 이온음료가 있고 수분만 보충해주는 게 아니고 수분, 전해질까지 보충해주셔야 합니다 오랜 시간 금식을 할 경우 당까지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한 번에 보충할 수 있게 의학적으로 개발해 놓은 제품이 있습니다 그것은 페디라입니다 페디라는 전해질, 당, 수분 3가지 적절히 모두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기타 약물 치료

지사제 설사를 줄이게 하려고 쓰는 약물이며 되도록 안 쓰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장

항생제, 유산균으로 보조적인 치료 방법이며

가장 중요한 건 적절한 금식 및 탈수 예방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장염 회복 시 주의 사항

장염 진단 시 술은 꼭 삼가주세요. 회식자리나 꼭 나가야 하는 술자리가 있다고 하셔도 절대 술을 금지해주세요. 장염 회복 시 5가지는 기억해 주세요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우유로 만드는 음식 (요구르트, 요구르트 등), 당이 많은 과한 탄산음료 과일주스 같은 경우 설사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해 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야채, 과일 종류도 설사에 좋지 않습니다. 총 6가지는 장염 증상이 없다고 해도 완료 시에도 최소 7일 정도는 삼개 해주세요. 올바른 회복 순서 금식/ 물/ 미음/ 죽/ 밥 만약 다시 설사나 증상이 나타나면 처음으로 돌아가 회복순서를 가지시는 게 좋습니다.

장염 증상과 장염 치료 및 회복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장염 예방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손을 잘 씻어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이 컨디션이 많이 안 좋거나, 자주 장염에 걸리시는 분들은 음식을 생으로 먹기보단 익혀 먹는 방법으로 음식을 섭취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장염의 증상 중 발열과 탈 수가 있거나 고령에서 장염이 걸렸다고 하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시는 걸 권장드리며 장염의 치료법은 금식과 탈수 예방이 주된 치료이며, 당이 많은 이온음료를 많이 섭취할 경우 저칼륨혈증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