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 초기 증상 통풍에 안좋은 음식

by §★※@§ 2023. 6. 30.
반응형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해서 불리는 통풍 요즘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섭취하면서 젊은 20~30대 통풍 환자 유입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통풍 초기 증상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통풍 증상

통풍은 퓨린이 많은 음식물에 의하여 요산이 쌓여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통풍 초기 증상으로 주로 엄지발가락이 바늘을 찌르는듯한 통증이 유발되는 증상이 있고, 발가락 외에도 관절 조직 및 관절 내 공간 부위에 요산이 침착하여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음주, 과식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풍 치료가 늦어지면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통풍 진단

통풍은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 피검사로 요산 수치가 높다고 하여 모두 통풍은 아니며, 감염성 관절염, 재발성 류머티즘, 퇴행성 관절염, 무지외반증 등 통풍과 비슷한 증상이 많아 루마티스 전문 내과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통풍을 정확한 진단 하기 위해선 관절액을 뽑아 요산 결정체를 편광 현미경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통풍 초기 증상

별다른 전조증상 없이 발생 극심한 통증으로 찾아오는 경우가 많지만 발가락 열감과 붓기, 스치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 주로 저녁에 많이 발생되며, 과한 음주 이후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

1. 붉은 육류 돼지고기, 소고기, 내장들 등

2. 등 푸른 생선, 어패류, 오징어

3. 술 가장 조심해야 하는 맥주

4. 비타민 C, 빵 케이크 및 과자

퓨린 적은 음식

1. 계란, 두부, 감자

2. 토마토, 체리

3. 저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

4. 해조류, 곡류

관절 열감 및 전조증상이 있을 때 조심

요즘 더운 날씨로 맥주와 치킨 치맥을 많이들 찾습니다.

통풍에는 가장 위험한 음식이 맥주입니다. 술 중에서도 맥주는 일반 술에 10배 가까운 퓨린이 함유되었습니다. 게다가 기름이 많은 치킨 및 안주를 함께 드시면 위험합니다.

 

통풍 관리방법

통풍은 만성 질환으로서 병원의 치료뿐 아니라 자기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인 경우 체중조절을 노력하여야 하며, 서서히 체중 감량을 해줘야 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며 운동은 적절한 운동량으로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고,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좋으며, 무산소 근력운동은 과하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량을 키운다고 닭가슴살,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통풍은 단기 치료로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고, 평생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등 대사증후군과 여러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자기관리법을 숙지하고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방법

우선 통풍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루마티스 내과 전문 병원을 방문을 해야 합니다. 다만 일반 내과에서 진료는 가능하지만 통풍 이란 진단을 확실하게 받으려면 루마티스 전문 내과 방문하는 게 유리합니다. 간단한 피검사와 방사선 검사로 확인 가능하며, 확진 시 통증을 잡아주는 약물치료 먼저 치료 후 요산 수치를 내리는 약을 꾸준히 섭취하시고, 물 하루 기준 1.5~ 2리터를 섭취하여 몸에 불필요한 요산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방법과 식단에도 필히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반응형